본문 바로가기
달콤한 정보 🔔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전년도 대비 문제 난이도와 수준비교ㅣ이의신청은 언제 어디서?

by 꿀벌여행🍯 2023. 11. 17.
반응형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 난이도와 수준

 

- 국어


전년도보다 난이도가 조금 상승했습니다. 문학과 문화, 언어와 매체, 비문학 텍스트 분석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본 개념과 용어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특히, 문학과 문화 영역에서는 작가와 작품의 관련성, 문학사적 배경, 문학적 특징 등을 파악하고 
비교 분석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언어와 매체 영역에서는 매체 텍스트의 특성과 목적, 표현 기법과 효과
비평적 사고와 평가 능력 등을 검증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비문학 텍스트 분석 영역에서는
정보의 출처와 신뢰도, 논리적 추론과 판단, 비판적 읽기와 작성 능력 등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 수학

 

전년도와 비슷한 난이도를 유지했습니다. 수학Ⅰ과 수학Ⅱ에서는 기본 개념과 성질, 공식과 정리 등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수학Ⅰ에서는 함수, 지수와 로그, 삼각함수, 
행렬, 미분과 적분 등의 주요 내용을 다루었으며, 수학Ⅱ에서는 수열, 벡터, 확률과 통계, 미분방정식 등의 
주요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단답형 문제는 30%를 차지하였으며, 객관식 문제보다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 영어


전년도보다 난이도가 조금 하락했습니다. 영어 영역에서는 읽기, 듣기, 문법, 어휘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영어 구사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읽기 문제에서는 주제와 중심사상, 문단 구조와 내용, 
문장 간 관계와 의미, 작가의 의도와 태도 등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듣기 문제에서는 대화와 강연의 내용과 의도, 화자의 태도와 관계, 문맥과 상황에 따른 의미와 효과 등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문법 문제에서는 문장의 구조와 성분, 동사의 시제와 양식, 접속사와 부사 등의 역할과 기능, 문장의 종류와 목적 등을 판단하고 적용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어휘 문제에서는 
단어와 구문의 의미와 용법, 유의어와 반의어, 파생어와 합성어, 숙어와 관용어 등을 구별하고 활용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 한국사


 전년도와 비슷한 난이도를 유지했습니다. 한국사 영역에서는 고대, 중세, 근현대, 현대의 주요 역사 
사실과 인물, 사상과 문화, 정치와 경제, 사회와 외교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역사적 사고와 탐구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특히, 역사적 사건과 인물의 관련성, 역사적 사실과 의미, 역사적 변화와 
영향, 역사적 판단과 평가 등을 요구하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 탐구


 전년도보다 난이도가 조금 상승했습니다. 탐구 영역에서는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의 
세 가지 영역에서 각각 8개의 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등의 과목에서 기본 개념과 
용어, 사회 현상과 문제, 사회적 가치와 태도 등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등의 
과목에서 기본 개념과 성질, 공식과 정리, 실험과 관찰, 과학적 사고와 탐구 등을 적용하고 해결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직업탐구 영역에서는 성공적인 직업생활,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의 과목에서 직업과 관련된 기본 지식과 능력, 직업 선택과 적성, 
직업 윤리와 태도 등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 제2외국어/한문


전년도와 비슷한 난이도를 유지했습니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서는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등의 과목에서 기본 언어 구사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제2외국어 과목에서는 읽기, 듣기, 문법, 어휘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언어 이해와 활용 능력을 검증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한문 과목에서는 문장의 구조와 성분, 
어문의 의미와 용법, 문학적 특징과 효과, 사상과 문화 등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의신청은 16일부터 20일까지 접수를 받고 21일부터 28일까지 심사를 거친후
28일 최종 정답을 발표합니다.

수능 성적 발표일은 12월 8일로 수험생에게 성적통지표로 제공됩니다.

반응형